티스토리 뷰

반응형

공무원 준비하시는 분들을 잘 아실텐데, 공무원은 국가직이 있고 지방직이 있습니다. 이런 공무원 시험은 접수를 인터넷으로 하기 때문에 컴퓨터 사용이 익숙치 않으신 분들은 지방자치단체 원서접수가 다소 막막하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또한 간과할 수 없습니다.

지방자치단체 원서접수 방법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방자치단체 원서접수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려 응시자들이 따라하기만 해도 접수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지방직 공무원이란 지방자치단체의 장과 그 임용권을 위임 받은 자에 의하여 임용되고 지방자치단체에 소속되어 지방자치 사무를 보는 공무원을 의미합니다. 구청, 시청, 동사무소 등에서 근무하며 거주지 제한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험일정도 지역별로 다릅니다. 지방자치단체 원서접수는 포털 사이트에서 '지방자치단체 원서접수'를 검색하면 사이트가 바로 검색됩니다. 그 아래로 지역별로 인터넷 원서접수센터가 사이트 안내되어 나오는데, 상단 사이트는 모든 지역의 지방자치단체 접수를 총괄하는 곳으로 보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오면 이곳에서 시험시행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고 시도별 접수하기, 응시표 출력, 합격/성적조회까지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필시시험 합격 후 합격증 발급, 가산자격증 등록, 면접 등록, 영어시험 사전등록도 이곳에서 할 수 있기 때문에 공무원 준비하시는 분들껜 꼭 필요한 곳이죠. 지방자치단체 원서접수는 당연히 현재 접수중일 때만 할 수 있습니다. 시도별 접수 바로가기에서 손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안내사항을 먼저 확인합니다. 응시수수료도 이곳에서 안내되는데, 응시수수료 외에 업무처리비용이 추가됩니다. 하단의 원서 작성 버튼을 누릅니다. 최근 시험일정에서 접수 버튼을 누른 후 직종을 확인하고 직급 및 직렬을 선택합니다. 선발 예정 인원 및 자격/면허/학력 제한 부분도 확인합니다.

 

 

사진 업로드시 사진 규격은 여권용 사진으로 해상도는 137*177픽셀, 100dpi, 3.5*4.5cm 규격의 jpg, 용량 100kb 이하로 준비합니다. 지원자 관련사항에서는 성명을 한글과 한자로 입력하고 주민번호도 입력합니다.

 

 

응시수수료 면제 해당자라면 체크를 합니다. 해당 시도의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두고 있던 기간을 모두 합쳐 3년 이상인 경우 체크를 하고 현재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기재합니다.

 

 

지원자 휴대전화 및 이메일 주소는 필수 입력 사항입니다. 입력이 모두 완료되면 입력한 내역을 다시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꼼꼼히 확인하고 잘못 기재된 것이 있다면 수정 버튼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후는 응시료 결제를 해야 하는데, 이 결제는 원서 접수시간인 오전 9시부터 저녁 9시까지에만 가능합니다.

 

 

결제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으로 가능합니다. 결제가 완료되면 바로 접수증을 출력하거나 마이페이지에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메인에서 영어시험 사전등록을 클릭합니다. 안내사항을 확인하는데, 시험 예정일로부터 역산하여 3년이 되는 해의 1월 1일부터 시험예정일 전날까지 발표된 성적임을 확인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에 동의를 하고 시험 종류를 선택합니다. 해당되는 영어 시험은 토익, 토플, 텝스, G-TELP 입니다. 토익, 텝스, G-TELP는 성적 조회 버튼을 눌러 해당 시험 사이트에서 성적을 가져오게 되어 있습니다.

 

 

이때 해당 시행사 사이트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가져온 시험 정보를 저장하고 성적 등록을 누르면 됩니다. 토플은 입력 화면의 각 사항을 직접 입력하면 되는데 매월 1일~10일에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원서접수를 마쳤다고 끝이 아닙니다. 시험을 보러 갈 때 반드시 응시표를 출력해서 가야 합니다. 응시표는 사이트 내 마이페이지에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잊고 시험장에 가셨다면 매우까다로운 확인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꼭 미리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또다른 준비물로는 컴퓨터용 싸인펜을 들 수 있겠습니다.

 

 

혹시 모르니 가능한 2개 이상 여유분도 챙겨야겠습니다. 수정테이프는 지역에 따라 달라서 수정테이프 사용시 답안이 무효처리되는 곳도 있습니다. 그리고 손목시계도 준비해두는 게 좋겠죠? 신분증이야 기본 준비물입니다.

 

 

지방자치단체 원서접수 방법에 대해 디테일하게 정리했습니다. 접수 사이트에도 세세하게 안내가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어 실수없이 원수 접수를 하시기 바랍니다. 원서 접수는 준비일 뿐 가장 중요한 것은 시험이겠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